자동차 부동액 교환주기 알아보자!




차량 기초 상식 중 하나인

자동차 부동액 교환주기!




차량의 심장인 엔진의 유지와 성능을 위해서

이 것의 상태체크와 교환주기를 잘 맞춰주셔야 하는데요!




열기가 올라온 엔진은 폭발과정에서 구동이 되는데

이 것에 의해 고열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.




이것을 냉각시켜주지 않는다면

오버히트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!

이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냉각수의 도움이 있어야 합니다.




하지만 겨울철 온도가 내려가면

냉각수가 얼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.

냉각수가 얼게 되면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.




그렇기 때문에 냉각수의 어는점을 낮춰야하는데

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자동차 부동액 입니다.








자동차 부동액 교환주기는 주행하는 환경,

운전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데요!

평균적으로 40,000km~50,000km 주행 시

교환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


기간으로 따지면 2년에 한번씩 교환을 해주며

차량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주기가 달라지기도 합니다.




하지만 확인을 해보았을 때 양이 부족하거나

짙은 갈색의 빛으로 오염이 되어 있다면

보충 및 교환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





이 것은 단독으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

증류수와 혼합하여 하용해야 하는데요!

부동액을 단독으로 사용한다면 냉각기능이 저하되고

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


기후에 따라 이 것을 혼합하는 비율이 달라지는데요.

우리나라의 경우 30%~60% 정도가 적당합니다.




이 것의 성분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.

서로 다른 성분의 제품을 혼합하였을 경우 

침전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.

그렇기 때문에 꼭 같은 제품을 알아두었다가 혼합하셔야 합니다.




만약 급하게 물로 보충을 해야 한다면

빗물, 정수기물, 수돗물은 사용이 가능하지만

염분이 포함되어 있는 바닷물 등은

차량부품에 부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

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.







이 것을 보충하거나 교환할 때 

주행이 끝난 후 차량의 열을 어느정도 식혀주고 나서 갈아야 하는데요.

주행직후 보충 캡을 열었을 경우 냉각수가 튀어

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.




오늘은 자동차 부동액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!

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

적절한 시기에 맞춰 차량점검을 하는 것 입니다.




외관으로 보기에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

운전자의 주행방식, 주로 운행하는 환경에 따라

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

꼭 체크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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